주제 선정

생물 다양성과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지던 중, 과학 기사에서 ‘6차 대멸종이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다’는 내용을 접하며 의문을 품게 되었다. 역사상 있었던 대멸종 사례와 현재 상황이 얼마나 닮았는지 비교해 보고자 탐구를 시작하였다.

역사적 대멸종과 현재 생물 다양성 위기의 비교 연구

자료 유형
생기부 탐구보고서
합격 정보
성균관대 자연과학계열
활동 유형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교과 과목
지구과학Ⅰ
탐구 방법
문헌조사(사례)
과목 등급
-
2025.03.23 등록
알림 설정 완료
클립 완료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내용 요약
  • 연계한 교과 내용

    대멸종, 생물 다양성, 멸종률 분석

  • 주제 선정 이유

    생물 다양성과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지던 중, 과학 기사에서 ‘6차 대멸종이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다’는 내용을 접하며 의문을 품게 되었다. 역사상 있었던 대멸종 사례와 현재 상황이 얼마나 닮았는지 비교해 보고자 탐구를 시작하였다.

  • 세부 탐구 내용

    고생대부터 신생대까지 1~5차 대멸종의 시기, 원인, 멸종률 등을 정리하고, 그 공통점을 분석하였다. 현재 육지 척추동물 멸종 속도와 생물종 수의 변화 통계를 바탕으로 6차 대멸종이 이미 진행 중일 가능성을 수치적으로 추론하였다. 카드뉴스 형식의 결과물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 결론 및 깨달음

    인류의 활동이 생물종 멸종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점을 과학적으로 확인하면서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절감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통찰을 얻는 과정에서 과학적 사고의 필요성을 느꼈고,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전파할 책임감도 함께 느끼게 되었다.

탐구 보고서 전문

생기부에 기재한 탐구보고서

해당 탐구 보고서는 멘토가 실제 생기부에 작성한 탐구 내용을 바탕으로, 진학사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LLM 활용)을 통해 재구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탐구 동기 및 목적

가. 탐구 동기

  • 생물 다양성과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6차 대멸종이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다’는 과학 기사를 접하며, 과거와 현재 생물 멸종 현상의 유사성에 의문을 품고 탐구를 시작

나. 탐구 목적

  • 고생대 이후 발생한 5차례 대멸종의 원인과 속도를 분석하고, 현재 생물 멸종 속도와 비교하여 6차 대멸종이 과학적으로 타당한 주장인지 판단

II. 이론적 배경 및 탐구 방법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약물 중독과 내성이 발생하는 이론적 원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나. 탐구 목적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바탕으로 약물 중독과 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약물 중독과 내성이 발생하는 이론적 원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약물 중독과 내성이 발생하는 이론적 원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III. 탐구 결론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약물 중독과 내성이 발생하는 이론적 원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나. 탐구 목적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바탕으로 약물 중독과 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약물 중독과 내성이 발생하는 이론적 원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이를 설명하는 방법 탐구.

보고서 핵심 내용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은 약물 사용이 반복될수록 인체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내성과 중독이 형성됨을 설명함.

나. b 과정(반대작용)이 강화되면서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약물이 필요해지는 것이 중독의 주요 원리임.

다. 약물 중독과 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항상성 조절 메커니즘을 고려한 치료 접근법이 필요함.

라. 반대과정이론을 활용하여 중독 형성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신경과학적 연구가 중독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깨달음.

가. 예시 데이터 입니다. 반대과정이론은 약물 사용이 반복될수록 인체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과정에서 내성과 중독이 형성됨을 설명함.

가. 약물 중독과 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항상성 조절 메커니즘을 고려한 치료 접근법이 필요함.

멘토의 다른 탐구 활동
꼭 알아주세요
저작권 유의사항

본 자료와 관련된 모든 저작권은 (주)진학사에 있으며, 저작권법 제4장 및 제5장의 규정에 따라 일부 또는 전체를 복제, 배포, 업로드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한 2차 저작물을 제작하는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침해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저작권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안내 사항

제공되는 탐구 보고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한 선배들의 실제 탐구 자료입니다. 이미 대학 입학사정관의 평가를 받은 자료이기에,이를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여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탐구 보고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배들의 탐구 과정과 방법론을 참고하되, 여러분의 관심사와 관점을 반영한 차별화된 탐구를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이미 스크랩되었습니다.
목록에서 확인하시겠습니까?

목록보기

주제 저장소에 저장되었습니다.

편집하기

전체 메뉴 닫기


수행평가·세특보고서·생기부 주제 탐구 제안 받기!

메디컬, 공학, 자연, 인문 멘토들의
BEST 주제 탐구가 업데이트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수신동의

의·치·한·약·수·S·K·Y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들의 탐구보고서